본문 바로가기
독서와 생각

'월급쟁이 부자의 머니 파이프라인', 책 리뷰

by 빵부지 2022. 9. 16.

루지 작가님의 '월급쟁이 부자의 머니 파이프라인' 책을 최근에 읽었습니다. 책에서는 월급쟁이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근로소득 이외의 다양한 소득 파이프라인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며 각각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들었던 생각들, 저에게 와닿았던 점들을 리뷰해보고자 합니다.

 

다양한 소득 파이프라인 만들기

책에서는 소득의 파이프라인을 다각화하라고 이야기합니다. 구체적으로 소득의 파이프라인을 5가지로 나누어 제시합니다. 근로소득, 콘텐츠 소득, 사업소득, 부동산 소득, 주식배당소득.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듯 근로소득을 첫 파이프라인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하지만 근로소득이 유일한 소득의 파이프라인으로 그쳐서는 안 됩니다. 콘텐츠 소득, 사업소득 그리고 부동산 소득까지 다각화한 후 최종적으로는 주식 배당 소득 비율을 늘려가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현재, 근로소득과 더불어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사업소득과 부동산 소득 2가지의 파이프 라인을 만들고 있는 과정입니다. 최근 들어서는 콘텐츠 소득에 관심이 많아져서 또 다른 파이프라인을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1등 레버리지 활용하기

레버리지(leverage)는 사전적으로는 '지렛대의 힘'을 이야기합니다. 작가님은 책에서 '1등 레버리지'의 활용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직장 외 사업체를 운영하고 싶다면, 창업하고자 하는 분야의 1등 기업 프랜차이즈를 창업하는 것. 나를 대신해서 각 분야에서 1등을 하고 있는 기업체 주식을 사는 것. 각 지역에서 가장 좋은 입지의 부동산을 사는 것. 1등의 레버리지를 적극 활용하는 것은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나의 자산들이 일하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꾸준히 자산을 모아가기

꾸준히 자산을 사서 모아가는 것이 자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자산은 더 우량하고 좋은 자산을 매입하기 위해서만 팔아야 한다고 합니다. 제가 보유하고 있는 자산들 중에서도 얼른 팔아버리고 수익화하고 싶은 것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의 수익보다 더 우량하고 좋은 자산을 매입하는 과정임을 잊지 않아야겠습니다.

 

천천히 자본가가 되기

책을 읽으면서 가장 저를 반성하게 만드는 메시지는 '천천히 자본가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다양한 자산 투자 종목을 알아보고 다양한 투자를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늘 어떻게 하면 빠르고, 쉽게 그리고 더 크게 자산을 키울 수 있을까만 생각해왔습니다. 1년의 수익률, 내년의 기대 수익률을 목표로 해왔습니다. 하지만 어느 분야나 그렇듯 가장 빠르고, 쉽고, 정확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가장 빠른 방법은 불확실할 것이고, 쉬운 방법은 누구나 진입할 수 있는 방법일 것입니다. 천천히 그리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자본가가 되고자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