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개요
- 사업목적 : 수도권 교통난 해소, 장거리 통근자들의 교통복지 제고, 수도권 외곽에서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철도망 구축
- 사업 개요 : 3개 노선, A/ B/ C +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 선로 : 복선
- 복선 : 양방향으로 선로가 위치하여 열차가 동시에 지나다닐 수 있음
- 단선 대비 선로 용량이 큼
- 복복선 : 복선 선로를 이중으로 놓아 선로를 4개 설치한 것
- 차량 : 8량 1 편성
- 속도 : 표정속도 기준 100km/h
- 표정속도 : '열차 운행구간/소요시간', 역에 정차하고 있는 시간을 포함
- 평균속도 : 표정속도와 달리 역에 정차하고 있는 시간을 제외한 속도
- 중간 정차가 적을수록 표정속도 = 평균속도
- 중간 정차가 많을수록 표정속도 < 평균속도
- 통행요금(미정) : 경기도, 단일요금 3,000\ / 한국교통연구원, 1,800원(10km 기본요금) + 1km당 40원씩 추가
- 기대효과 : 수도권 생활권 광역화에 따른 장거리 통행수요 대처, 출퇴근 시간 30분대 단축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노선도(A, B, C 노선)
- 철도사업의 진행단계
① 예비타당성 조사(기획재정부 - 6개월)
- 노선을 선정하고 사업비를 추정
- 경제성 및 재무성 분석
- 개략적 추정
②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국토해양부 - 12개월)
- 기술조사 부분을 강화하여 구체적, 기술적으로 검증 및 보완
③ 기본계획 고시(국토해양부)
- 철도수요예측
- 경제성, 타당성, 그 외의 사항들 평가
- 노선 및 차량기지 배치 대략적 계획 설립
- 공사내용, 공사기간, 사업시행자
- 공사비 및 재원조달 계획
- 연차별 공사 시행 계획
- 환경의 보전, 관리에 관한 사항
- 지진대책 등...
④ 기본 및 실시설계(한국철도시설공단-24개월)
- 기본 설계 :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을 감안하여 규모, 배치, 형태, 공사 방법, 기간, 공사비 등 최적안을 선정하고 설계
- 실시 설계 : 기본 설계를 바탕으로 세부 조사 및 분석, 비교 검토하여 최적안을 선정
⑤ 실시계획 승인 및 고시(국토해양부)
⑥ 건설공사 시행(한국철도시설공단 - 60개월)
⑦ 준공확인(국토해양부)
*참고자료 : http://www.molit.go.kr/USR/policyTarget/dtl.jsp?idx=462
두 번째, GTX - A노선
- 사업 진행 상황
- 예비타당성 조사 : 2011.11~2014.02
-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 2014.06~2016.06
- 기본계획 고시 : 2017.12.
- 현재 : 삼성~동탄, 파주~삼성 공사 진행 중
- 개통 목표 : 2023년
- 사업 추진방식 : BTO(Build-Transfer-Operate) 방식
- BTO : Build-Transfer-Operate, 수익형 민자사업. 민간이 시설을 건설하고 직접 운영하는 사업
- BTL : Build-Transfer-Lease, 임대형 민자사업. 민간이 시설을 건설하되 운영권은 정부가 소유하는 사업
- 노선
- 운정역(파주) - 킨덱스(고양) - 대곡(고양) - 연신내(서울 은평구) - 서울역 - 삼성(서울 강남구) - 수서(성남) - 성남 - 용인 - 동탄(화성)
- 수서역 : 수서 고속철도 SRT 수서역과 별도
- 운정~서울역 예상 소요시간 20분, 킨텍스~서울역 예상 소요시간 16분, 동탄~삼성 예상 소요시간 22분
*참고 사이트 : http://www.gtx-a.com/gtxa/info/outline.action
세 번째, GTX - B노선
- 사업 진행 상황
- 예비타당성 조사 : 2017.09~2019.08(예타 통과)
-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 기본계획 고시 : 2021년 8월 예정
- 2021년 말 공사 착수 예정
- 개통 목표 : 2027년
- 사업 추진방식 : BTO(Build-Transfer-Operate) 방식
- BTO : Build-Transfer-Operate, 수익형 민자사업. 민간이 시설을 건설하고 직접 운영하는 사업
- BTL : Build-Transfer-Lease, 임대형 민자사업. 민간이 시설을 건설하되 운영권은 정부가 소유하는 사업
- 노선
- 송도(인천 연수구) - 인천시청(인천 남동구) - 부평(인천 부평구) - 부천 종합운동장(부천) - 신도림(서울 구로구) - 여의도(서울 영등포구) - 용산(서울 용산구) - 서울역(서울 용산구) - 청량리(서울 동대문구) - 망우(서울 중랑구) - 별내(남양주) - 별내 호평(남양주) - 마석(남양주)
- 송도~서울역 예상 소요시간 27분, 여의도~청량리 예상 소요시간 10분, 송도~마석 예상 소요시간 50분
* 참고 사이트 : 경기도청 홈페이지, https://www.gg.go.kr/contents/contents.do?ciIdx=497&menuId=1850
네 번째, GTX - C노선
- 사업 진행 상황
- 예비타당성 조사 : 2018.12.11(예타 통과)
- 기본계획 고시 : 2020.12
- 사업 추진방식 : BTO(Build-Transfer-Operate) 40년
- 노선
- 덕정(양주시) - 의정부(의정부시) - 창동(서울 도봉구) - 광운대(서울노권구) - 청량리(서울 동대문구) - 삼성(서울 강남구) - 양재(서울 강남구) - 정부 과천청사(과천시) - 금정(군포시) - 수원(수원시)
- 덕정~삼성 예상 소요시간 27분, 삼성~수원 예상 소요시간 26분
+ 추가 정차역 요구
* 참고 사이트 : 경기도청 홈페이지, https://www.gg.go.kr/contents/contents.do?ciIdx=497&menuId=1850
다섯 번째,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노선)
- 사업 진행 상황
- 사업구상 단계
- 2021.04.22 한국교통연구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초안 기준,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로 명명
- 노선(20210422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초안 기준)
- 장기역(김포시) - 검단역(인천 서구) - 계양역(인천 계양구) - 대장(부천시) - 부천 종합운동장(부천시)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연구 - 한국 교통원 홈페이지 : https://www.koti.re.kr/user/totalsearch/BD_totalsearch.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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