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차 계획의 추진 현황 및 평가
- 전차 계획의 주요 내용
- 광역교통망 확대 : 철도-BRT 구축 및 급행화, 광역 간선도로망
-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 환승센터 중심의 환승시설, 광역급행버스 추가 노선 선정 및 도입 검토
- 전차 계획의 성과 목표 달성 현황
- 교통혼잡비용 09년 대비 17년도 기준 6.2조 원 증가
- 온실 가스 배출량 09년 대비 17년도 12.8백만 톤 증가
* 광역교통 현황 및 장래 전망
- 토지 지용 : 대도시권의 확대
- 대도시권 확대에 따른 광역교통 시설 및 서비스 공급 확대 필요
-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
- 자가용 승용차 이용 억제 필요, 대중교통수단 이용 유도 필요
- 주요 간선도로 교통혼잡 심각
- 고양 파주, 김포, 하남, 성남, 과천 안양 : 도로 교통혼잡 완호 매우 필요
- 광역버스 공급 부족
* 기본계획의 추진 전략 및 과제
- 광역통행 기본권 확보를 위한 인프라 확충
- 대도시권 광역 철도망 구축
- 순환망, 지하도로망 등 도로 간선기능 회복 : 경부고속도로 축에 집중된 교통량 분산
- 저비용 고효율 대중교통수단 확대 : 대도시권 광역급행버스 네트워크 구축(BTX), S-BRT 도입 및 광역 BRT 네트워크 확대, 트램 트램-트레인 다양한 교통수단 도입 확대
- 공공성 및 효율성 강화를 위한 운영체계 개선
- 광역교통체계 혁신을 위한 제도개선
- 미래 교통시스템 구축을 위한 선제적 대응
*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초 현황
- 통행실태 현황
- 대도시권 전체 총통행 발생량의 통근통행 비율은 43%
- 대도시권 전체 광역통행 발생량의 통근통행 비율은 64%
- 대도시권 전체 총통행 수단분담률 철도 14% < 버스 22% < 승용차 47%
- 대도시권 전체 광역통행 수단분담률 버스 15% < 철도 23% < 승용차 57%
- 교통시설 현황
- 간선급행버스체계, BRT 중 대도시권 전체 광역 BRT는 4개뿐
- 광역환승센터 : 수도권 내 11개소
* 대도시권 광역교통 여건 진단 주요 추진 대책
- 도로 여건
- 11개 교통축 모두 교통혼잡 지속
- 하남, 김포, 관양 안양, 고양 파주 축은 우선적인 시설 공급 필요
- 광역 축별 철도 혼잡률 변화
-
- 광역 축별 광역버스 입석률 현황
* 주요 추진 대책
- 주요 추진대책, 수도권, 신규 광역철도 사업
- 주요 추진대책, 수도권, 신규 광역 BRT
- 신규환승센터 사업
* 제4차 시행계획 투자계획
- 금차 시행계획 총괄
- 투자규모 : 광역철도(83%) > 광역도로 (6%) > 환승센터(6%) > 광역 BRT(5%)
- 시설별, 권역별 투자계획
- 수도권 투자 규모 : 전체 170,715 (억 원)
- 수도권 시설별 투자 규모 : 광역철도 151,189(억) 88% > 환승센터 10,081(5%) > 광역 BRT 8,442(4%)
*자료 원문 출처 : 한국교통연구원, https://www.koti.re.kr/index.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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